< meta name="googlebot" content="noindex"> vhd로 win7 만능윈도우 만들기 (K-Driver 사용)

vhd로 win7 만능윈도우 만들기 (K-Driver 사용)

만능윈도우는 이전부터 계속 만들고 있지만 매번 포스팅 하기는 힘드네요. 


한 1년정도 된듯합니다. 


 vhd를 활용해서 만능윈도우를 만들기 시작한것이.. 


평범하게 vmware를 이용해서 하는것의 장점은 그때 강력한 스냅샷기능이 이점이고, vhd는 자식윈도우를 활용해서 하는 방법인데 


파일이 간단하며 아크로니스등으로 백업파일 뜨기가 참 쉬운게 장점입니다. 


윈도우 상에서 vhd 탑재한후 아크로니스 포터블로 그냥 백업이미지 뜨면 되니까요. 


vmware는 이게 안됩니다. imagex로 이미지는 뜰수 있는데 아크로니스등에서는 인식이 안됩니다. 


win7 64비트 엔터가 깔렸으며, 오피스 2013, 한글 2014가 포함된 만능윈도우 입니다. 

감사모드로 작업했으며, 그림처럼 일반화 작업 설정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일반화 작업중에 에러가 나는경우가 있는데, 이럴때는 프로그램 추가 삭제나 불필요 파일 정리한후에 꼬여서 그렇습니다. 그럴땐 재부팅후 다시 시도하면 됩니다. 


win7x64.vhd는 원본파일이며, win7x64_test.vhd파일은 자식vhd이고 제가 방금 일반화 한 이미지 입니다. 

마운트 해봅니다. 


이미지를 더블클릭해서 마운트 할려고 했더니 저런 메시지가 나오네요. 

디스크 관리에 가보니 오프라인이라고 되어있네요. 

온라인으로 바꿔줍니다.

G 드라이브로 제대로 탑재 됐네요. ^^ 


이제 만능윈도우를 만들기 위해서 파일을 넣을겁니다. 

미리 넣고 일반화 하지 않고 전 나중에 따로 추가합니다. 


G:\Windows\driver 폴더를 만들고 K-driver 드라이버를 넣어줍니다. 물론 윈도우7 64비트용으로요 


Files 폴더안에 설정파일이 있는데 이곳이 잘 못되어있으면 설치시에 드라이버 설치가 안됩니다. 

그림처럼 설정해야 합니다. PrepMode=0 로 꼭 해야 합니다. 


Panther 폴더에 제가 수정한 unattend.xml 파일을 넣고, Setup > Scripts폴더에 제가 수정한 스크립들을 넣어줍니다. 

자 이제 다 됐네요. 

탑재한 vhd 파일을 꺼내기로 꺼내주시고, wmware로 부팅을 해봅니다. 


서비스를 시작하고 장치를 설정하고 난다음에 k-driver 설치가 시작됩니다. 


vmware에서는 사실 드라이버가 잡힐게 별루 없습니다. 

EasyDrv7에서는 vmware 관련 드라이버를 따로 잡더군요. K드라이버에서는 안잡구요. 뭐 이건 별 필요가 없는거라 무시해도 됩니다. 


어떤 드라이버가 잡혔는지 혹 에러가 났는지 로그가 윈도우즈 폴더에 KDriverLog 라는 폴더에 생성이 됩니다. 

메모장으로 열어보면 상세하게 확인 할수 있으며, 로그 파일을 남기지 않으려면 SetupComplete.cmd 파일에서 폴더 자체를 삭제하게끔 하시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