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eta name="googlebot" content="noindex"> Windows 10 19H1 트윅 윈도우 설치 (USB WINPE) - 4 -

Windows 10 19H1 트윅 윈도우 설치 (USB WINPE) - 4 -

안녕하세요 

수현넷입니다. 아직도 윈도우 설치에 대해서 할 포스팅이 남았네요. 

 

이번에는 종합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USB 외장 HDD 나 USB 메모리 스틱을 이용해서 설치가 가능 한데 첫번째로  포스팅한 SOO PE로도 가능하고, 세번째 포스팅한 USB 부팅으로도 가능합니다. 

 

USB에 WIN10PE와 윈도우 설치본을 같이 넣는 방식입니다. 

 

좀 어려울수도 있지만 알고 보면 간단합니다. 핵심은 BCD 편집에 있습니다. 이것만 알면 부팅 메뉴를 구성해서 여러분이 원하는 PE 윈도우7 윈도우 8.1 윈도우 10 이렇게 모두 넣어서 할수 있습니다. 

 

  • 준비물 : SOO-PE, ISO 파일, USB 메모리 8G, Bootice

 

먼저 SOO-PE 내부 파일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리스트가 보입니다.  bootmgr.exe 파일과 Y_mount 파일이 더 추가로 있네요.  이 두개 파일을 USB 메모리 스틱의 Root(루트)에 복사합니다. 

Y마운트는 복사할 필요는 없긴  한데 그래도 해줍니다. 나중에 다른 PE소개할적에 다른 방식으로 마운팅 하면 됩니다. 일단 기존 PE와 동일한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해서 두개의 파일을 아래 그림과 같이 복사 해줍니다. 

이제 핵심 부팅 파일인 boot.wim 파일을 복사해 보겠습니다. 

USB드라이브 sources 폴더에도 boot.wim 파일이 있으니 같은 곳에 넣으면 안됩니다. 폴더를 하나 생성 해서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boot-wim 이라는 폴더를 하나 생성해서 그안데 SOO-PE의 Sources 폴더에 있는 boot.wim 파일을 복사해서 넣겠습니다. 

복사가 제대로 잘 되었네요. 

 

이젠 제일 중요한 과정이 남아 있습니다. bcd를 수정하는 일인데요. 이 BCD 수정만 제대로 알아도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bcd 편집에 사용되는 툴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bootice가 젤 일반적으로 많이 쓰입니다. 저두 애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BCD를 수정해야 할곳은 두곳입니다. 

 

  1. USB 드라이브 > boot > bcd 
  2. USB 드라이브 > efi > microsoft > boot > bcd 

 

1. 이제 Bootice를 실행시켜 봅니다.

   상단메뉴에서 BCD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른 BCD 파일 라디오 버튼을 선택합니다. 

다른 BCD 파일을 선택하면 팝업창이 열립니다. 아래 그림처럼 선택하고 열기를 누룹니다. 

아래 그림처럼 선택이 되었다면 잘 된것입니다. 쉬운모드를 클릭합니다.

쉬운모드 화면입니다. 번호 순서대로 추가해줍니다. 

아래 화면처럼 부팅항목이 새로  생기며, 해당 경로를 풍선 도움말 내용과 똑같이 수정합니다. 수정후 현재 시스템 저장 버튼을 눌러 주세요. 

잘 변경이 되었네요. SOO-PE를 기본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SOO-PE 기본값으로 변경 하시면 됩니다. windows Setup라고 되어있는 부팅 항목의 변경을 원하면 windows setup를 Windows 10 19H1 Setup 이라고 변경 하셔도 됩니다. 

나름대로 한번 변경 해봤습니다. 

SOO-PE를 기본값으로 windows setup 항목의 이름을 변경 해봤습니다. 

 

2. 두번째 uefi 부팅시에 보여질 부팅항목을 수정 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uefi bcd 파일을 선택해주세요. \efi\microsoft\boot\bcd 경로 입니다. 

새 WIM 부팅항목을 이전과 같이 추가 해줍니다. 

아래 그림처럼 부팅항목을 수정해 줍니다. 부팅 파일이름 변경은 이번엔 안합니다. 

변경이 잘 완료 되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입맛에 맞게 이름은 부팅항목 이름은 수정하셔도 됩니다. 부팅할때 UEFI인지 구별하도록 전 부팅항목 뒤에다가 UEFI를 넣었습니다. 

 


이제 BCD 편집창을 닫고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휴.. 긴것 같은데 막상 몇번해보면 엄청 간단합니다. 

테스트는 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가상머신이 아닌 실컴으로 한것을 녹화 했습니다. 

 

원래는 게임 방송 녹화용으로 파는것인데 전 게임을 안하니 노트북이나 실컴 녹화용으로 사용합니다. FULL HD로 녹화는 정말 잘 됩니다. 

 

1. CMOS에서 Legacy OS Only 설정 한후 USB 메모리로 부팅

   UEFI와 Legacy 둘다 되게 하고 부팅을 하니 좀 헷갈려서 하나를 막고서 따로 따로 녹화를 떳습니다. 

   부팅 메뉴도 제대로 보이고 부팅테스트 해보니 잘 됩니다. 

2. CMOS에서 UEFI Boot Only  설정 후 USB 메모리 부팅, Windows 설치까지 진행

   - UEFI로 부팅메뉴 잘 나오는지 확인과 실제 윈도우10 19H1를 설치까지 해봤습니다. 

     시간이 꾀 걸리더군요. USB 메모리가 속도가 잘 나오지는 않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행복한 하루 되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