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니스 사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아크로니스 사용법을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것 같아서요. Acronois TrueImage 2019 기준이며, 2018, 2017, 2016까지 동일합니다. 인터페이스가 바뀌질 않으니 동일 합니다.  여러가지 경우가 있기때문에 하나 하나 예시를 들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아는 부분은 패스 해주시고, 헷갈리시는 부분만 참조하시면 됩니다.  (2019년 2월달 만능윈도우부터 적용이 됩니다)



Acronis 사용법 정리

└ MBR + BIOS -> GPT + UEFI로 변경 복원하고자 하는경우

└ MBR + BIOS 에서 D드라이브 데이터 보존해야 할경우

└ GPT + UEFI 에서 D드라이브의 데이터를 보존해야 할경우

└ SSD(HDD)에 D드라이브 만들기

MSR(128M) 없이 복원 하기


MBR + BIOS -> GPT + UEFI로 변경 복원하고자 하는경우(이전 DISK0데이터 모두 삭제)

제공되는 아크로니스 이미지는 GPT + UEFI 이며, 디스크 통째로 백업했기 때문에 MBR이든, GPT이든 기존 파티션 정보를 모두 삭제하고 GPT 파티션 테이블로 바꿔 버립니다.  이 경우가 아마 제일 많을듯 합니다. DISK0의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기 때문에 데이터 백업은 필수입니다. 더보기를 누루시면 상세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예시1)

복원 전 DISK0(MBR)

 

복원 후 DISK0(GPT)

 (c:) windows 7

(d:) Data 

 →

 EFI(System)

(c:) widnwos 10 


(예시2)

복원 전 DISK0(MBR)

 

복원 후 DISK0(GPT)

 (c:) windows 7

 →

 EFI(System)

(c:) widnwos 10 


MBR + BIOS 에서 D드라이브 데이터 보존해야 할경우
이경우는 파티션 테이블의 변경이 없기 대문에 cmos에서의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시 밑에 더보기를 누루면 상세하게 보실수 있습니다. 


(예시1)

복원전 DISK0 (MBR)

복원 

복원후 DISK 0 (MBR)

 (c:) windows 7

(d:) Data 

→ 

(c) windows 10 

(d) Data 


(예시2)

DISK0 (SSD)

DISK1 (HDD)

복원 

DISK0 (SSD)

 DISK1(HDD)

 (c:) windows 7

(d:) Data 

→ 

(c) windows 10 

(d) Data 


GPT + UEFI 에서 D드라이브의 데이터를 보존해야 할경우
파티션 테이블의 변동이 없으므로 이 경우도 CMOS에서의 변경은 필요없습니다. 윈도우10을 처음 인스톨 하는것이 아닌 재설치 할 경우에 해당합니다. 보통 윈도우 10을 SATA0 나 nvme에 연결된 SSD에 인스톨 하게됩니다. SSD 용량이 자꾸 커지니 이것을 SSD디스크를 분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120G는 하지 않고, 250G 부터 하게 됩니다. OS가 쓰는 용량은 그리 크지 않으니까요. 두번째 파티션인 C 드라이브 파티션만 복원하면 됩니다. 

(예시1)

GPT + UEFI / SSD or HDD

복원 

GPT + UEFI / SSD or HDD 

 EFI(System)

 (c:) widnows 10

 (d:) data

 →

  EFI(System)

 (c:) windows 10

 (d:) data



SSD(HDD)에 D드라이브 만들기

드라이브 문자는 D가 아닐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가 설치된 파티션을 분할해서 데이터 보관용 파티션을 만든다는 말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더보기를 누루면 자세히 볼수 있습니다. 이작업은 PE에서 해도되고, 복원 다 하신 다음 해당 디스크로 부팅을 한다음에 해도 상관 없습니다. 가장 많이 쓰는 250G SSD를 예를 들어봅니다. 다섯가지정도 방법이 있으나, 젤 쉬운 방법으로 쓰겠습니다. 

(예) 드라이브 분할 예시 

이전 파티션

 

분할 후 파티션 

 EFI(System)

(c:) windows10 

EFI(System)

(c:) windows10 

(d:) data 


MSR(128M) 파티션 없이 복원하기

아크로니스의 단점이기도 하고, MS권고 사항이기도 합니다. 뭐나면 디스크 단위로 복원을  할적에는 무조건 GPT파티션 테이블의 경우 아크로니스에서는 128M용량의 MSR 파티션을 생성합니다. MSR은 동적디스크에서 사용되는건데 아직 한번도 사용해본적도 없고, 일반적으로는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MS에서는 사용하라고 강제로 생성하게 만듭니다. MSR파티션을 생성 안할려면 수동으로 파티션을 구성후 해당 파티션별로 복구를 하면됩니다. 좀 복잡하지만 깔끔하게 하는 방법은 아크로니스를 이용할적에는 없습니다. 보이지 않으니 특별히 문제는 없습니다만, 128M 귀찮커나 신경쓰이시는 분들은 아래 방법처럼 합니다. 더보기를 누루면 자세한 설명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

  • 구르미
    2019.07.15 16:37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2019를 사용중이고, UEFI+GPT+조합으로 HDD를 부트드라이브로 사용중입니다.

    C:\파티션을 복구를 시도하려고 윈도에서 트루이미지를 실행하고 파티션 단위로 c:\파티션만 선택하여 복구를 시도하면 재부팅 이후에 과정에서 복구가 실패합니다.

    다만 디스크 단위로 전체 파티션을 전부 선택했을 경우에는 복구가 되긴하네요. 문제는 왜 특정 파티션만 복구를 시도하면 실패하는것인지 이유를 모르겠네요

    • 2019.07.15 19:42 신고

      위에 방법은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가 들어있는 PE로 부팅했을때의 사용법입니다. 실컴자체에서 복구 하는것은 C의 경우 리눅스로 재부팅하여 복원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말씀 하신 특정파티션은 PE로 부팅후에 그 파티션만 C만 복구 하시면 됩니다.

    • 구르미
      2019.07.15 20:47

      복구때마다 pe로 부팅해야되는게 불편해서요. 이럴꺼면 윈도우에서 복구하는게 의미없는것 같아요

    • 2019.07.16 04:50 신고

      그 부분은 테스트 해보고 말씀드릴게요. 윈도우 상태에서도 파티션 단위 복구가 잘 됐던걸루 기억합니다. 테스트 후 포스팅 하겠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